우종길 차장 검사의 지시를 무시하고 진실을 파헤치는 다혈질 검사 변재욱은 살인 누명을 쓰고 감옥으로 간다. 교도소 생활 중 사기꾼 한치원이 본인의 누명을 벗겨줄 증거를 가져올 수 있음을 알아낸다. 변재욱과 한치원은 우종길을 반격할 계획을 세운다. [검사 외전] 폭력 검사와 꽃 미남 사기꾼의 반격을 다룬 영화.
러닝타임 126분 [검사 외전] 등장인물 성격 소개
변재욱(황정민 배우) 유능한 검사이지만 범죄자들을 협박하고 폭력적으로 다뤄 폭력 검사로 불린다. 스스로 범죄자들을 합법적으로 욕하고 폭행하기 위해 검사가 되었다고 이야기하고 다닌다. 하지만 취조 중 피의자가 사망하면서 감옥으로 간다. 누명을 쓴 사실을 알고 감옥 안에서 복수를 계획하고 사기꾼 한치원을 이용해 재심을 받는다. 한치원(강동원 배우) 꽃미남 사기꾼. 비행기도 안 타봤지만 펜실베이니아에서 자라 한국 물정을 모른다고 여자들에게 접근한다. 머리는 뛰어나지만 타고난 사기꾼에 순발력도 좋고 말발에 허세까지 세다. 감옥에서 변재욱을 도운다는 조건으로 무죄 판결을 받고 출소한다. 양민우 검사를 속여 취조실로 끌려갔지만, 임기응변이 뛰어나 화려한 말발로 양민우 검사를 구워삶아 변재욱 검사 재심을 끝까지 도와준다. 우종길(이성민 배우) 차장 검사. 정치인 되기 위해 이진석을 죽게 하고 변재욱에게 누명을 씌운다. 인맥이 넓어 교도 소장 을 관리하며 변재욱 검사의 재심 청구를 막는다. 우월감이 높으며 뜻대로 일이 불리지 않으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할 때가 많다. 변재욱의 재심에서 증인석에 앉은 우종길은 다혈질 성격 때문에 살인 혐의를 인정하는 말실수를 한다.양민우(박성웅 배우) 변재욱의 라이벌 검사. 우종길을 잘 따르며 부장검사로 승진한다.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걸 좋아하고 학연 지연에 너그럽다. 한치원이 사기꾼인걸 알지만 비리의 우종길을 제거하고 영웅이 되라는 말에 변재욱 재심을 돕고 우종길을 구속한다. [검사 외전] 영화 속 최고의 수혜자가 된다. 러닝타임 126분 스크린속 배우들의 명 연기를 볼 수 있다.
누명을 벗어야 하는 검사 변재욱. 허세남 사기꾼 한치원
철새 서식지 개발 반대 환경단체 시위대 옷을 입은 용역 깡패들은 갑자기 경찰을 공격한다. 친구 따라 일당 십만 원의 아르바이트라 생각한 허세남 한치원은 전경을 때리라는 말에 셀카만 찍고 사라진다. 시위 도중 천식환자 이진석이 전경의 머리를 공격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사건은 변재욱 검사에게 배정된다. 변재욱은 이진석이 환경 단체 소속이 아님을 확신한다. 조사과정에서 폭력과 욕설로 이진석을 압박한다. 차장 검사 우종길은 누군가의 압력으로 재욱에게 사건을 종결하라고 하지만. 재욱이 진실을 파헤치려고 하자 우종길은 이진석의 레블 라이져를 숨기고 숨지게 한다. 재욱의 폭력적인 수사로 이진석이 사망했다는 누명을 쓰고 15년 형을 받게 된다. 교도소에서 하루하루 지옥 같은 날을 보내는 재욱은 TV에서 우종길이 철새 도래지 개발 사건과 연루된 걸 알아차린다. 재심을 계속 청구하지만 교도 소장의 방해로 불가능하다. 그렇게 5년 동안 감옥 생활을 적응하며 간수와 죄수들 법률 자문을 도와주며 9번 방 영감님으로 불린다. 재욱은 교도소의 실세가 된다. 우연히 한치원이 TV속 철새를 보고 이야기하는 내용이 5년 전 사망한 이진석이 한 말과 같음을 알아차린다. 재욱은 치원에게 자신을 도와주면 무죄로 풀어 줄 수 있다며 치원을 자신의 복수에 끌어들인다. 재욱의 도움으로 출소한 치원 5년 전 사건 정보를 얻기 위해 같이 용역 아르바이트한 친구들을 만난다. 치원이 보내주는 증거로 다시 재심을 청구하자 화가 난 우종길은 5년 전 사건을 이야기한 치원의 친구들을 심하게 폭행한다. 치원은 그 사실에 겁을 먹고 도망가지만 재욱이 보낸 사람들이 감시하고 있음을 알고 포기한다. 그리고 우종길의 선거 캠프를 따라다니며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최선을 다해 율동도 한다. 귀염둥이로 이쁨을 받으며 캠프 장부를 관리하는 여직원을 꼬셔 우종길 사무실 비리 장부를 찾아낸다. 재심 서류 때문에 양민우 검사 후배라고 접근하며 자연스럽게 양민우 검사 방을 들어간다. 감옥에서 연습한 완벽한 사인으로 변재욱의 재심 서류에 몰래 사인을 한다. 우종길이 사실을 확인하고 양민우 검사에게 화를 내며 자신의 본성을 드러낸다. 양민우 검사는 재욱이 감옥에서 나오는 걸 반대하는 우종길을 의심을 하기 시작한다. 호시탐탐 도망갈 생각뿐인 허세남 사기꾼 한치원. 감옥에 갇혀 누명을 벗어야 하는 변재욱 검사. 정치와 본인 앞날의 걸림돌을 쉽게 제거하는 우종길.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한치원의 말에 마음을 바꾼 양민우. 검사와 정치인의 부패를 오락적으로 다룬 예측불허 반전이 있는 영화다.
버디 무비(두 남자의 우정을 다룬 영화)
2016년 개봉한 작품으로 관객수 900만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이일형 감독은 [군도: 민란의 시대] 조 감독으로 활동했다. 그는 [검사외전] 버디 무비 작품으로 첫 데뷔한다. 다혈질 검사 변재욱과 어디로 튈지 모르는 한치원의 서로 다른 매력을 조합해서 스토리를 만들었다. 강동원 배우의 잘생김을 이용해 누구에게나 쉽게 접근 가능한 매력적인 사기꾼을 만들었다. 천진난만한 한치원을 단순하고 유쾌하게 만들어 웃음을 유발하게 했다. 변재욱과 한치원은 톰과 제리처럼 티격태격하며 우정을 나누며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배우들의 환상의 호흡을 볼 수 있는 영화다.